• 커뮤니티
  • 고용정책/NEWS
실업급여, 국민취업지원제도, 내일배움카드! 이 모든 신청은 고용센터에서! 2021-10-21 10:35

행정 서류를 떼거나 민원신청을 위해 주민자치센터를 방문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주민센터처럼 고용센터는 다양한 고용사업을 집행하는 고용노동부 소속기관입니다. 전국에 무려 100개가 넘는 고용센터가 있는데요, 아직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있을 거예요. 내가 놓친 고용센터 활용 꿀 혜택은 없는지, 오늘은 고용센터 사용 설명서를 알려드릴게요.




그런데 고용센터랑 고용복지플러스센터랑 어떻게 달라요?
고용복지+센터로 표기하고 고용복지플러스센터라고 부르죠. 고용복지플러스센터는 취업지원‧실업급여 등 고용센터의 업무에 복지서비스를 더해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그러니까 고용센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들이 한 곳에 모여있는 셈이죠.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다양한 고용‧복지서비스를 원스톱으로 통합 제공함에 따라 이용자들은 더욱 편리하게 서비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더 알아보기



실업급여 신청부터 구직활동 인증까지 한 번에!

많은 분들이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 고용센터를 방문한 경험이 있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실업급여의 신청부터 구직급여를 받기 위한 구직활동 인증까지 고용센터에서 진행됩니다. 코로나19 위기 이후에는 인터넷 사전 제출 서비스 시행 등 온라인을 활용한 실업급여 수급 절차가 확대되었으나, 신분증 확인 등 최소한의 실업신고 절차를 위해 고용센터 방문이 필요합니다.


실업급여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실업급여 인터넷 사전제출 서비스 안내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도 고용센터에서!
올해부터 고용센터가 바빠진 이유는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시작되었기 때문일텐데요. 국민취업제도는 취업을 원하는 구직자에게 취업지원서비스와 생계안정을 위한 소득을 함께 제공하는 제도인데요.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신청 뿐 아니라 취업활동계획 수립 지원, 취업지원 프로그램 지원, 구직활동지원 프로그램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 지원 등이 고용센터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직업훈련의 필수품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도 가능!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정부의 지원을 받으며 직업훈련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고용노동부로부터 적합성을 인정받아 공고된 훈련과정에 대해서 1인당 최대 500만 원까지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있으면 디지털 기초 훈련이 가능한 K-디지털 크레딧, 플랫폼 종사자를 위한 맞춤형 직업훈련 등 다양한 훈련을 부담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신청을 원하거나 문의 사항이 있다면 가까운 고용센터를 이용해주세요.




국민내일배움카드 온라인으로 발급받기
국민내일배움카드 자세히 확인하기

각종 지원금 신청도 고용센터에서 OK!

고용센터에서는 모성보호를 위한 육아휴직급여, 출산전후휴가급여, 육아기근로시간단축급여와 고용안정을 위한
청년채용특별장려금, 고용유지지원금, 워라밸 일자리 지원금 등 각종 지원금 신청도 가능합니다.

지원금 신청 바로 가기

그런데 고용센터 
어디에 있나요?
내 주변 가까운 고용센터를 찾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활용해주세요.
생각보다 고용센터는 여러분 가까이에 있답니다~

가까운 고용센터 찾기








 

이전글 | 국민내일배움카드 이제는 대학생도 발급 가능!!
다음글 | 2022년 지원혜택_출석만 잘해도 받을 수 있는 OO장려금?!